[이슈+] 전자담배, 가습기, 갑질까지…유통이슈 국감 '줄 출석'

입력 2019-10-02 07:55   수정 2019-10-02 08:23



20대 정기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이하 국감)가 2일 막을 올린다. 이달 21일까지 20일 간 열릴 국감 기간 유통업계는 유독 긴장하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 진상규명 및 액상전자 담배 쥴 유해성 논란, 대기업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다시 뜨거운 화두가 될 전망이어서다.

2일 환경노동위원회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 진상규명 문제를 다시 다룬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가습기 살균제 사건 관련 채동석 애경산업 대표, 김철 SK케미칼 대표, 박동석 옥시레킷벤키저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했지만, 최종 증인 명단에선 빠졌다.



환경노동위원회에선 또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된 섬유유연제 문제도 따진다. 발라카 니야지 P&G 대표가 증인으로, 차석용 LG생활건강 대표가 참고인으로 각각 채택했다. 특히 LG생활건강은 이 자리에서 미세플라스틱 저감 관련 우수 기업 사례로 소개될 예정이다. 차 대표 대신 박선규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전무가 참석해 관련 기술 개발 과정을 설명한다.

4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엔 쥴랩스코리아와 KT&G가 증인으로 출석한다. 우재준 쥴랩스코리아 상무와 김정후 KT&G NGP개발실장이 일반 증인에 포함됐다.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가 폐 질환으로 사망하는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명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자담배 유해성 관련 질의를 할 예정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7일 열리는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됐다. 이번 증인 신청은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요구했다. 이 의원은 지역구인 충남 아산에 위치한 후로즌델리에 롯데푸드가 갑질을 했다는 이유를 제시했다.



후로즌델리는 2004~2010년 롯데푸드에 팥빙수를 납품하다가 식품위생을 이유로 거래가 중단됐다. 제품에서 식중독균의 일종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후로즌델리는 2013년 파산함녀서 공정거래위원회에 롯데푸드를 거래상지위남용으로 신고했다. 2014년 롯데가 7억원을 합의금으로 지급하면서 사건이 종결됐지만, 후로즌델리가 원유 납품 등을 다시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2일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 대신 8일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 출석하게 된다. 이 대표 대신 민영선 이마트 부사장으로 증인도 변경된 상태다. 부산 연제 이마트 타운이 입점하는 과정에서 지역 상권을 침해했다는 사안을 다룰 예정이다.

대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는 이갑수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출연실적이 저조하다는 이유에서다. 당초 2일 국정감사가 열릴 예정이었지만,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여파에 18일 소관기관과 종합감사로 진행한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도 8일 중소벤처기업부의 증인으로 나서게 된다. 창원 스타필드가 입점하는 과정에서 지역상권을 중대하게 침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지적을 받을 전망이다.

조민수 코스트코코리아 대표도 골목상권 침해 논란으로 국정감사 출석 요구를 받았다. 중소벤처기업부 일시정지 권고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하남점 개점 강행했기 때문이다.

8일 유통업계 '갑질' 논란도 국정감사에 오를 전망이다.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은 대리점 물량 밀어내기 논란으로 국감 증인 명단에 올랐다. BHC는 최근 가맹점주협의회 간부들에 대한 무더기 계약해지를 이유로, 써브웨이는 가맹 해지 갑질 논란에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에 올라온 상태다. 다만 아직 증인 채택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